是故君子先愼乎德이니
시고군자선신호덕
이러한 고로 군자는 먼저 덕에 대해 삼가하고,
有德此有人하고 有人此有土하며
유덕차유인 유인차유토
덕을 가지면 이로써 사람이 있게 되고, 사람이 있으면 이로써 땅이 있게 되고,
有土此有財하고 有財此有用이니라
유토차유재 유재차유용
땅이 있으면 이로써 재물이 있게 되고, 재물이 있으면 이로써 쓰임새가 있게 된다.
(註2) 선근호덕은 먼저 덕을 삼가하라는 위의 문장을 이어서 말하는 것으로,덕은 곧 밝은 덕을 말한다 (선근호덕, 승상문불가불근이언, 덕즉소위명덕 先謹乎德, 承上文不可不謹而言, 德卽所謂明德). 유인은 백성을 얻는 것을 일컫고 (유인위득중 有人謂得衆), 유토는 나라를 얻는 것이고 (유토위득국 有土謂得國), 나라를 얻으면 곧 재물과 쓰임이 없음을 근심하지 않게 된다 (유국즉불환무재용의 有國則不患無財用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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