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

소학(小學) 가언제오(嘉言第四) #47

몽그림 2024. 12. 6. 04:16

夫有人民而後有夫婦有夫婦而後有父子有父子後有兄弟.

부유인민     이후유부부   유부부     이후유부자   유부자   

대저 사람과 백성이 있고 난 후에 부부가 있고부부가 있고 난 후에 아버지와 아들이 있으며,부자가 있고 난 후에 형제가 있다.

 

 一家之親此三者而已矣.

일가지친     차삼자이이의

한 집안의 친족은 이 세 가지 뿐이로다.

 

自玆以往,  皆本於三親焉故於人倫爲重也,  不可不篤.

    구족    개본어삼친언    고어인륜위중야     불가불독

이로부터 내려가 구족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계는 삼친이 근본인 고로 인륜이 중요한 것이며가히 돈독하지 않으면 된다.

 

分形連氣之人也,  方其幼也父母左提右挈,

자    분형기지인야    방기유야    부모좌제우설

형제라는 것은 이어진 형태의 기운이 나누어진 사람이며바야흐로 그가 어릴 적에 부모가 왼쪽으로 이끌고 오른쪽으로 안고,

 

前襟食則同案衣則傳服學則連業遊則共方.

거    식즉동안    의즉전복    학즉업    유즉공방

옷깃을 잡고 앞세우고뒤에서 옷깃을 잡고 이끌며같은 밥상에서 밥을 먹고옷을 전해 물려서 입고배울 때 학업을 이어서 하고뛰놀 때 같은 방향으로 놀았도다.

 

雖有之人不能不相愛也.

난지인     불능불상애야

비록 도리에 어긋나고 난잡해도 능히 서로 사랑하지 않아서는 안된다.

 

及其壯也,  各妻其妻,  各子其子有篤厚之人,  不能不少衰也.

급기장야    각처기처    각자기자       

마침내 장성하게 되면 각자 그의 아내를 지어미로 하고 각자 그의 아들을 자식으로 두는 지라 비록 돈독한 정이 형제간에 두텁다고 해도 능히 조금이라도 줄어들지 않기가 불가능하다.

 

娣姒之比兄弟則疎.

제사지비형제    즉소박

손아랫 동서와  동서는 형제에 비하면 관계가 소원하고 정이 얇은 것이다.

 

今使疎薄之人而節量親厚之恩猶方底而圓蓋合矣.

금사소박지인     이절량친후지은    유방저이원개    불합의

지금에 와서 소원하고 얇은 관계의 사람을 친족처럼 두텁게 은애하는 것으로 조절하여 생각하고 헤아리면 이는 밑은 모난데다 둥근 덮개처럼 반드시 합치되지 않는다.

 

唯友悌深至不爲傍人之所移者免夫.

유우제심지     불위방인지소이자    면부

오직 형이 우애하고 아우가 공경하는 마음을 깊고 지극히 하여 곁에 있는 사람이 멀어지게 이간하지 못하도록 해야 소원해 지는 것을 면한다.

 

(1) (어조사 부), (이 자), (끝 제), (손에들 설,끌 설,이즈러질),(옷깃 금), (자락 거), (어그러질 패), (손아래누이 제), (손위동서 사), (엷을 박), (둥글 원), (덮을 개), (공경할 제), (곁 방), (옮길 이), (면할 면), 前襟後裾(전금후거-옷의 앞섶을 잡아 당기고 옷의 뒷자락을 끌어당기는 것)

 

(2) 안씨가훈에 나오는 글이다형제지간의 아름다운 우애로 역사에 이름을 남긴 형제들이 많은 반면에 형제들간의 불화로 살육을 자행한 무도한 형제들도 적지 않다왕가에서 피비린내 나는 권력쟁투에 피를 흘렸던 예는 매우 많다무지한 필부라 해도 형제간의 사랑 얘기는 우리 가슴에 감동을 준다소위 핏줄이 땡긴다고 말하기도 하고,팔이 안으로 굽는다는 말은 형제 간의 사랑하고 공경하는 신뢰의 모습을 말한다그러나 형제가 서로 결혼하여 각자 가정을 꾸리게 되면 자신의 의사와 배우자 그리고 자식의 의사와 감정이 함께 더해지기 때문에 소원해 질 수 밖에 없는 구조적 형태를 띠지만 극복하는 것은 변함없는 사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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