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

소학(小學) 경신제삼(敬身第三) #7

몽그림 2024. 4. 20. 06:52

言忠信行篤敬雖蠻貊之邦行矣.

언충신    행독경   수만맥지방행의

말이 충직하며 신의가 있고,실행함이 도타웁고 경건할 수 있다면 비록 야만의 나라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言不忠信,  行不篤敬,  雖州里行乎哉.

       수주리행호재

말이 충실하고 믿음직스럽지 못하고,행동이 독실하지 못하고 경건하지 않다면 비록 살고 있는 마을이나 지방에서도 실행할 수 없다.

 

(1)(도타울 독), (오랑캐 만), (북방종족 맥), (고을 주)

 

(2) 논어 위영공편에서 자장이 실행하는 이치를 묻자 공자가 대답한 말이다. 자장이 실행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말이 충직하며 신의가 있고,실행함이 도타웁고 경건할 수 있다면 비록 야만의 나라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말이 충실하고 믿음직스럽지 못하고,행동이 독실하지 못하고 경건하지 않다면 비록 살고 있는 마을이나 지방에서도 실행할 수 없다. 서 있으면 그런 마음이 전면에 펼쳐지고 수레를 타고 있으면 그런 마음이 멍에에 걸쳐 있는 듯 보여야 한다. 그러면 실행할 수 있다.’라고 하셨다. 자장은 그 말을 큰 허리띠에 적었다

  말을 하는 것은 실행을 하기 위한 수단이고 실행하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고 내뱉는 말은 허언이며 가벼운 몸가짐이다공자는 실행하지 못할 말을 함부로 하지 않도록 제자들에게 경계하고 가르치고 있다. 여기서도 충직하지 못하고 믿음이 없는 말을 하거나 두터운 정의와 경건함이 없는 가벼운 말을 경계하였다말이 앞서는 경우는 실행에서 실패하기 쉽다실행의지를 가지고 독실하게 말을 하며, 그 말을 충실히 실행할 수 있다면 믿을 수 있을 것이다우선 어떤 상황을 모면하기 위하여 그리고 일시적인 방편으로 그러한 말을 내뱉아 놓고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은 참으로 바람직스럽지 못한 일이다말이 경건하며 충실하지 못한 사람이 나라의 일을 맡게 되면 국가와 국민은 불행해질 수 밖에 없다역사에서 신의를 져버린 지도자들로 인해 고통을 받은 민초들은 항상 뒷감당을 하며 피와 땀을 헌납해야 했다나라를 잃어버린 일까지 겪었던 참담한 역사를 돌아보면 오늘날 우리의 위정자들의 자세는 다시 정립할 필요가 있다외교와 정치에 헌신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에 걸맞는 인격과 정신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오늘날 사회생활에서도 말을 자기의 주견에만 의지하여 함부로 내뱉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참으로 경계할 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