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

소학(小學) 경신제삼(敬身第三) #4

몽그림 2024. 4. 15. 04:04

子曰非禮勿視,  非禮勿聽,  非禮勿言,  非禮勿動.

공자왈   비례물시,  비례물청,  비례물언,  비례물동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예가 아니면 보지를 말고 예가 아니며 귀 기울여 듣지 말고,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고 예가 아니면 행동하지 말라 고 하셨다.

 

(1) 勿視(물시-보지 말고), 勿聽(물청-듣지 말고), 勿言(물언-말하지 말고), 勿動(물동-행동하지 말라)

 

(2) 논어 안연편을 보면 안연이 공자에게 인이란 무엇인가를 묻자, 공자는 인은 극기복례라고 대답한다. 안연이 극기복례하는 세부항목에 대해 다시 묻자 공자가 위와 같이 대답한 것이다. 안연이 인을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자기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는 것이 인이니라. 하루라도 자신을 이기고 예로 돌아가게 되면 천하가 인으로 돌아갈 것이다. 인을 실행함은 자신에게서 비롯되는 것이요 남에게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로다.’라고 하셨다. 안연이 말하길 그 세목을 여쭙겠습니다라고 하자, 공자께서는 예가 아니면 보지 말고 예가 아니면 듣지 말고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고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라.’고 하셨다. 안연은  회가 비록 불민하오나 이 말씀을 힘써 실행하겠습니다.’라고 하였다공자는 인을 실행하려면 자신을 억눌러 극복하고 예로써 행동할 것을 사랑하는 제자 안연에게 말해주고, 그 세부 실천항목으로 위의 네 가지, 물시(勿視), 물청(勿聽), 물언(勿言), 물동(勿動)을 대답하였다예를 지키는 방법은 이와 같이 생활하면서 우리가 실천하는 것에 있으며, 공자가 주장하는 인은 이러한 것을 예에 따라서 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