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논어 (論語) - 태사공 사마천의 공자세가(孔子世家), #4

몽그림 2022. 4. 15. 00:43

是時也晉平公淫六卿擅權東伐諸侯.

시시야    진평공음    육경천권    동벌제후

이 때 진평공이 음란하여 육경이 정권을 전횡하고 동쪽으로 제후들을 정벌하였다

 

靈王兵彊陵轢大而近於.

초영왕병강    능력중국    제대이근어노

초영왕은 강한 군사력으로 중원의 제후국을 넘보고 있었다제나라는 강한 제후국으로 노나라와 근접해 있었다.

 

於楚則晉於晉則楚來.

노소약    부어초즉진노    부어진즉초내벌

노나라는 약소 제후국으로 초나라에 붙으면 진나라가 성을 내고,진나라에 붙으면 초나라가 정벌하려 하였다.

 

備於師侵.

부비어제    제사침노

노나라가 제나라에 대비할 수 없게 되자 제나라가 군사를 내어 노나라를 침략하였다.

 

昭公之二十, 孔子蓋年三十景公與晏嬰來適,

노소공지이십년    이공자개년삼십의     제경공여안영내적노

노소공 20년, 공자가 서른 살일 때 제경공이 안영과 노나라에 왔다.

 

公問孔子秦穆公國小處辟,  其霸何也?

경공문공자왈     석진목공국소처피    기패하야

경공이 공자에게 옛날 진목공은 변방의 소국이면서 어찌 패자가 되었는지 물었다.

 

對曰.

대왈    진   국수소    기지대   처수피    행중정

공자가 답하기를 '진나라는 비록 소국이었으나 그 뜻이 컷고 비록 벽지에 있었지만 중용의 도리를 바르게 했습니다.

 

舉五之大纍紲之語三之以.

신거오고    작지대부    기루설지중    여어삼일    수지이정

숫양 다섯 마리로 속죄금을 주고 백리해 데려와 대부로 작위를 주었습니다. 감옥에서 나오게 하여 삼일 동안 말을 나눠보고, 정사를 맡겼습니다.

 

此取王可霸小公說

이차취지    수왕가야    기패소의    경공열

이렇게 정사를 하였으니 왕도를 이룰 수 있었으며, 패업이야 적은 것이겠지요.'고 하자 경공이 기뻐하였다.

 

() ① 진(秦)나라 대부 백리해는 원래 우나라 대부였다. 백리해는 진헌공의 가도멸괵(假途滅虢)의 책략에 의해 우나라가 망하자 진에 포로로 잡혔다. 진(晉)나라와 인접한 우나라와 괵나라는 춘추시대 초기의 제후국으로 진나라와 함께 주왕실의 친척으로 제후에 봉해진 나라였다. 진(晉)나라가 주성왕에 의해 제후국으로 봉해진 반면 우와 괵나라는 주무왕에 의해 봉해졌으므로 진나라보다 제후의 위가 높은 공작이었다그러나 후대에 접어들면서 진나라가 강해지자 진헌공(晉憲公) 군사력을 키워 우나라와 괵나라를 병탄하려 하였다. 이 때 진헌공은 우나라의 우공에게 괵나라를 정벌할 길을 빌리려 한다면서 미녀와 뇌물공세를 퍼부었다우나라 대부인 궁지기와 백리해의 간언을 물리치고 진나라에 길을 빌려주고 향도의 역할을 한 우나라는 순망치한(脣亡齒寒)의 호소를 하는 괵나라의 구원 호소를 외면하였다. 진헌공은 괵나라를 정벌하고 그 군사를 우나라로 돌려 우나라마져 정벌하고 말았다이때 포로로 잡힌 백리해를 진헌공 공주의 혼인예물에 노비로 포함시켜 진목공(秦穆公)에게 보냈으나 백리해는 도망쳤다초나라에 숨어살던 백리해의 인물을 알아본 진목공은 비싼 값을 제시할 경우 초나라에서 백리해의 인물을 알아보고 등용하는 것을 걱정하였다. 진목공은 숫양의 가죽 다섯 개를 보내면서 도망친 노비를 보내달라고 하여 소환한 후 백리해를 대부에 등용하였다. 사람들은 백리해를 숫양 가죽 다섯 개와 맞바꾸었다 하여 오고대부라고 불렀다백리해를 등용한 진(秦)목공은 후일 진시황의 중국통일의 기초를 만들었다임진왜란 당시 일본의 풍신수길은 진헌공의 계책을 흉내내어 가도정명을 내세웠었다.

 

 

孔子年三十五,  而季平子與郈昭伯以鬥雞故得罪魯昭公,

공자년 삼십오    이계평자여후소백이투계고     득죄노소공

공자 나이 삼십오 세가 되었다계평자와 후소백이 투계를 하여 노소공에게 죄를 얻었다.

 

昭公率師擊平子,  平子與孟氏,  叔孫氏三家共攻昭公,

소공솔사격평자   평자여맹씨  숙손씨삼가병공소공

소공이 군사를 이끌고 계평자를 쳤는데,계평자는 맹손씨,숙손씨와 함께 삼가의 가병을 동원하여 함께 소공을 공격하였다.

 

師敗於齊,

소공사패    분어제

소공의 군사가 패하여 제나라로 도망하였다.

 

處昭公乾後頃魯亂.

제처소공건후    기후경지    노난

제에서 소공을 건후에 봉하고 그곳을 다스리게 하자 노나라에는 어지러워졌다.

 

子適高昭子家以通乎景.

공자적제    위고소자가신     욕이통호경공

공자가 제나라로 가서 고소자의 가신이 되어 경공과 통하고자 하였다.

 

齊太師語學之,

여제태사어악    문소음    학지

제나라 태사와 음악을 토론하다 소악을 듣고 그것을 배웠다.

 

月不知肉人稱.

삼월부지육미  제인칭지

달 동안 고기 맛을 알지 못할 정도로 몰두하자 제나라 사람들이 칭찬하였다.

 

() ① 후소백은 노나라 대부로 노효공의 후손이다. 후소백이 계손씨와 대립하자 노소공은 공실의 군사를 동원하여 계손씨를 공격하였다. 계손씨는 맹손씨, 숙손씨의 지원을 받아 노소공과 싸웠다. 후소백은 계손씨에게 잡혀서 죽고, 노소공은 제나라로 도망했다.

 

건후는 진(晉)나라 땅으로 노소공이 처음 제나라로 가서 머문 곳은 운성이고, 노소공이 다시 진나라로 옮겨가자 진경공이 건후 땅을 노소공의 영지로 주었다. 따라서 사기세가의 기록은 잘못 쓰여진 것이다.

 

노나라 삼환가(三桓家)는 노환공의 후손들로 계손(季孫), 맹손(孟孫), 숙손씨(叔孫氏) 가문을 말한다. 성씨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노나라 공실의 한 뿌리였으나 세력을 키워 공실을 능가하고 있었다그 중 계손씨 가문의 세력이 가장 컸다. 중국의 이름으로 보아 맹손씨가 처째 아들 집안이고 숙손씨가 둘째 아들, 계손씨가 셋째 아들의 집안이었을 것이다. 숙손씨를 중손씨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다앞서 맹리자가 죽으면서 아들 맹의자와 남궁경숙에게 공자에게 예를 배우라 하였는데, 맹의자는 노나라의 군사를 셋으로 나누고 세 가문의 영지를 공실에서 분리하였다그리고 영지에 따로 도읍을 두고 군사와 세금을 관장하였다. 노나라 제후의 공실은 삼환가의 도움을 받는 유명무실한 이름뿐인 제후가 되었다또 노소공과 함께 초나라의 상례에 갔을 때 상례를 몰라 엄청나게 수모를 당한 것이 아들인 의자를 보고 공자에게 예를 배우라고 한 배경이기도 하다노소공 당시 노나라는 제후의 공실과 계손,맹손,숙손 삼가와 제사를 받드는 속읍으로 나누어져 있었고 공실은 거의 유명무실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