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논어 (論語) - 태사공 사마천의 공자세가(孔子世家), #5

몽그림 2022. 4. 16. 01:15

景公問政孔子,  孔子曰君君, 臣臣, 父父, 子子

경공문정공자    공자왈     군군  신신  부부   자자

경공이 공자에게 정사에 관해 물었다공자가 '임금이 임금답고,신하가 신하답고,아버지가 아버지답고,자식이 자식다워야 한다.' 말하자 

 

景公曰善哉!  信如君不君,  臣不臣父不父子不子雖有粟吾豈得而食諸!

경공왈    선재    신여군부군    신불신    부불부   자불자    수유속    오기득이식제

경공이 말하여 '참으로 좋은 말씀이로고.임금이 임금답지 못하고신하가 신하답지 못하고, 아버지가 아버지답지 못하고, 자식이 자식답지 못하다면 식량이 있은들 내 어찌 먹을 수 있으랴!'고 하였다.

 

他日又復問政於孔子孔子曰政在節財景公說將欲以尼谿田封孔子.

타일우부문정어공자     공자왈    정재절재    경공설    장욕이니계전봉공자

다른 날 경공이 다시 정사에 대해 묻자공자는 '정치는 재화를 절약하는 것입니다.'라고 답했다경공이 기뻐하며 니계의 땅을 공자에게 봉하려고 하였다.

 

晏嬰進曰夫儒者滑稽而不可軌法倨傲不可以為下. 

안영진왈    부유자활계이불가궤법      거오자순    불가이위하

안영이 나아가 말하길 유자들은 법을 지키려 하지 않고 오만하여 순종하지 않습니다아래에 두고 부리기 어렵습니다.

 

崇喪遂哀產厚可以為.   說乞可以為.

숭상수애    파산후장    불가이위속      유설걸대   불가이위국

애도하기를 쫒아 상례를 숭상하고,장례를 후하게 하여 파산하게 하니 풍속으로 삼기도 어렵고, 유세를 다니며 자리를 구하니 나랏일을 맡길 수 없습니다.

 

大賢之室既樂缺有孔子盛容登降之,

자대현지식    주실기쇠    예악결유한     금공자성용식    번등강지례

지금은 대현들이 사라졌고 주왕실은 쇠하여 졌습니다.예악은 이미 녹슬었습니다지금 공자를 보면 격식을 과도히 꾸미고, 오르내리는 예가 번거롭습니다.

 

詳之世不能殫其年不能究其.

촉상지절    누세불능탄기학     당년불능구기례

상세한 것 까지 절차를 강요하니 그가 말한 것을 배워 익히는 데는 누대의 시간이 필요하며 당년에는 그 예를 터득하기 어렵습니다.

 

欲用之以移齊所以先細民.

군욕용지이이제속     비소이선세민야

임금께서는 그를 등용하시고 제나라의 풍속을 바꾸려 하시지만 어리석은 백성에게 할 바가 아니올시다.'라고 하였다.

 

景公敬見孔問其.

후경공경견공자     불문기례

그러자 경공이 공자를 경건하게 대했지만 그 예에 대해 묻지를 않았다.

 

異日公止孔子子以季季孟之閒待.

이일    경공지공자왈    봉자이계씨    오불능    이계맹지간대지

다른 날 경공이 공자를 등용하기를 중지하고 말하되 선생을 계씨처럼 상대부로 대우하는 것은 불가능하오만 계씨와 하대부인 맹씨의 중간쯤 으로 대우하리다.’라고 하였다.

 

大夫欲害孔子聞.

제대부욕해공자     공자문지

제대부들은 공자를 해치려고 하였다공자가 이 말을 들었다

 

能用子遂.

경공왈  오노의   불능용야  공자수행   반호노

제경공이 말하길 내가 늙었으니 등용하질 못하겠구려.’라고 하였다공자가 떠나 노나라로 돌아왔다.

 

() 당시 제나라는 대부 진항이 실권을 행사하였으니 장차 진씨가 제나라를 망하게 하리라 라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當此之,恆制,,,以此對. 言將危,氏果滅.)

 

안영은 안자라고 불리며, 대부 최저가 제장공을 시해하고 제경공을 세우자 아무도 제장공을 위해 곡을 하지 않자, 실력가인 최저의 눈치를 보지 않고 혼자 곡을 하며 애도하였다. 곧은 성품으로 최저가 죽고 대부 진항이 세력을 떨치고 국정이 문란하게 되었을 때 재상으로 일하면서 제경공을 보좌하였다. 제경공이 공자를 등용하는 것을 막은 안영이 그 이유를 제나라 실정을 들어 설명한 것이며, 공자와 입장은 달랐지만, 공자도 안영을 높게 평가하였다안영은 당시 쇠락해진 제나라를 위해 군사강대국인 오나라와 초나라에 외교정책을 실리적으로 구사하면서 제나라를 안정시키려 노력하였다안영은 제경공이 사냥개와 말을 수집하고 백성들에게 무겁게 세금을 매기고 형벌을 가혹하게 하자 제경공에게 이를 중지하도록 간하였다안영은 자가 평중이고 안자춘추 8권을 저술하였다. 인의치국과 화평외교를 주장하였다그는 근검절약하고 박학다식하여 다른 제후와 학자들과의 논쟁에도 능숙하였다안영은 제영공 시절 궁궐에서는 나라에서 금하고 있던 남장을 하고 법을 어기자 양두구육이라고 비판하여 궁궐의 적페를 없애고, 후에 초나라 사신으로 갔을 때 초영왕이 제나라 출신 죄수를 보고 제나라 사람은 도적질을 잘한다고 힐난하자, 제나라에 살 때는 도적질을 안했는데 초나라에 와서 도적질을 했으니 이는 귤이 탱자가 된 것이라고 대답하여 귤화위지의 고사를 만들었다.

 

공자는 제나라 대부이자 권신인 고소자의 천거로 제경공을 만났다. 고소자는 제나라 정경으로 노나라를 공격하였었다. 제경공이 죽자 그의 어린 아들 태자 도를 즉위시키고 권력을 휘둘렀으나 대부 전걸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대부 전걸은 노나라로 달아난 제경공의 다른 아들 양생을 맞아들여 제후위에 올리니 제도공이다. 제도공은 노나라에 있을 때 계환자의 누이인 계희와 결혼하였는데 귀국하여 제후위에 오른 후 노나라가 계희를 보내지 않자 노나라를 공격하여 두 성을 빼았았다정치가 문란하여 제나라 포씨에 의해 시해 되자 그의 아들이 제후위에 올랐는데 제간공이다. 제간공은 다시 전성자에 의해 시해당하고 제나라는 전씨 천하로 바뀌었다.

 

 

子年四十昭公卒於乾.

공자년사십이     노소공졸어건후    정공립

공자가 사십이 세 되던 해 노소공이 건후에서 죽고.정공이 위에 올랐다

 

公立五, 平子子嗣.

정공립오년   하   계평자졸    환자사립

정공 오 년 여름 계평자가 죽고 환자가 뒤를 이었다

 

桓子穿井得土仲尼得狗

계환자천정득토관     중약양    문중니운   득구

계환자가 우물을 파다가 호리병 모양의 항아리를 얻었다안에는 양이 들어있는데 개가 들어있다고 하면서 공자에게 물었다.

 

, 丘所羊也.

중니왈   이구소문    양지

공자는 구가 듣기로는 그것은 양일 것이오.

 

石之怪罔閬之怪罔象之怪墳

구문지    목석지괴기    망랑    수지괴룡    망상    토지괴분양

구가 그것을 들은 적이 있는데 목석으로 된 괴기와 망랑이오. 물에 사는 괴룡은 망상이고 땅에 사는 괴이한 것은 분양이라 합니다.’라고 하였다.

 

() ① 기는 전설속의 동물로 다리가 하나이며 뿔이 없는 소형상의 동물.

망랑은 산에 사는 효양으로 산의 정령.사람형상으로 흑색얼굴에 털이 났다.

망상은 용의 모습으로 물속에 살며 사람을 잡아먹는 귀신이다.

분양은 땅속 귀신으로 자웅동체의 괴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