春三月盡(춘삼월진)이면 則爲夏(즉위하)하고 夏三月盡(하삼월진)이면 則爲秋(즉위추)하고
秋三月盡(추삼월진)이면 則爲冬(즉위동)하고 冬三月盡(동삼월진)이면 則復爲春(즉복위춘)이니
四時相代而歲功成焉(사시상대이세공성언)이니라
봄 석 달이 다하면 여름이 되고, 여름 석 달이 다하면 가을이 된다. 가을 석 달이 다하면 겨울이 되고, 겨울 석 달이 다하면 다시 봄이 되니, 사시가 서로 번갈아 가면서 한 해의 일이 이루어진다.
(註) 盡(다할 진), 復(돌아올 복), 代(대신할 대), 攻(칠 공)
春則萬物始生(춘즉만물시생)하고 夏則萬物長養(하즉만물장양)하고
秋則萬物成熟(추즉만물성숙)하고 冬則萬物閉藏(동즉만물페장)하나니
然則萬物之所以生長收藏(연즉만물지소이생장수장)이 無非四時之功也(무비사시지공야)니라
봄에는 만물이 맨처음 생겨나고, 여름에는 만물이 자라며, 가을에는 만물이 성숙하고, 겨울에는 만물이 감추어진다.
따라서 만물이 생기고 자라나며, 거두어지고 감추어지는 것이 사시의 공이 아닌 것이 없다.
(註) 始(비로서 시), 養(기를 양), 熟(익을 숙), 閉(닫을 폐), 藏(감출 장), 收(거둘 수), 非(아닐 비)
右(우)는 天篇(천편)이라
(註) 천편은 자연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해, 달과 위성과 경성들 천체에 대한 설명과 하루, 한달, 일년이 어떻게 구성되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땅에서 연유한 십이지가 무엇이며 하늘의 십간이 무엇인지를 설명하였다. 우는 천편이라는 것은 옛날 한문이 세로쓰기를 하여 우에서 좌로 썼기 때문이다. "이상은 천편이다"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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