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

소학(小學) 경신제삼(敬身第三) #35

몽그림 2024. 5. 23. 07:16

論語曰君子不以紺緅飾.

논어왈    군자불이감추식

논어에서 이르기를군자는 감색과 보라색으로 옷의 가장자리를 꾸미지 않고

 

紅紫不以爲褻服.

붉은 색과 자주색 옷을 평상복으로  입지 않았다.

 

當暑袗,  必表而出之.

격     필표이출지

더울 때는 홑 갈포를 입었고 외출할 때는 반드시 겉 웃을 입으셨다  고 하였다.

 

(1) (감색 감),(검붉을 추), (꾸밀 식), (자주빛), (더러울 설), (홑옷 진),(고운칡베),(거친칡베)

 

(2) 논어 향당편에 나오는 공자의 옷차림이다군자는 감색과 보라색으로 옷의 가장자리를 꾸미지 않고 붉은 색과 자주색 옷을 평상복으로  입지 않았다. 더울 때는 홑 갈포를 입었고 외출할 때는 반드시 겉 웃을 입으셨다검은 옷에는 검은 염소 가죽옷을 입고 흰 옷에는 흰 사슴 가죽 모피옷을 입었다. 누런 옷에는 여우 가죽으로 만든 모피 옷을 걸쳐 입었고  평상복은 조금 길이를 길게 하되 편리하도록 오른 쪽 소매를 짧게 하였다. 반드시 잠옷을 갖추어놓고 그 길이는 한길 반이었다여우와 담비 같은 두꺼운 가죽 옷은 집에서 입었다탈상을 해도 몸에 패물을 차지 않았고, 예복이 아닌 평상복은 실용적으로 입었다. 염소가죽으로 만든 검정색 모피 옷을 입고 검은 갓을 쓰고는 조문을 가지 않았다. 길월 초하룻날에는 반드시 조복을 입고 군주에게 하례하였다군자는 공자를 말하고 감은 짙푸른 색이면서 붉은 색이 도는 것이며 제례용 옷이다. 추는 진홍색으로 삼년상에 입는 소상복에 장식하고 식은 옷깃과 가장자리이다. 홍색과 자주색은 간색이지 정색이 아니다.또 부인과 여자 옷에 가깝다. 설복은 평상복이고 그런 색으로 조복이나 제례복은 만들 수 없다진은 홑옷이다. 가는 갈포를 치라 하고 거친 것은 격이라 한다. 표이출지란 먼저 속옷을 입고 고운 갈포 옷과 거친 갈포 옷을 밖으로 내놓고 입는 것인데 몸을 보이지 않으려 함이다. 시경에 고운 갈포 옷을 입누나 하는 것은 이 옷이다치는 검은 색이고 고구는 검은 양가죽이다. 예는 사슴 새끼이고 호는 노란색이다. 겉옷이 어깨가 드러나는 가죽조끼인 것은 어울리게 하는 것이다. 길게 하는 것은 보온을, 소매를 짧게 하는 것은 편하게 한 것이다.

감색(紺色)제사를 지내기 위해 목욕재계한 뒤 입는 옷의 색갈이고 추색(緅色)은 상복의 가장자리 선으로 쓰는 색깔이다. 홍,자색(,紫色) 여자들의 옷 색이다. 과거 수천 년 전의 의상은 별도의 고증이 필요한 분야이다, 지금은 몸을 감추기 위해 입었던 옷이 여성 의상은 점차 몸을 드러내고 노출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으로 의상이 발전하고 있다의상분야의 산업은 그 규모를 측정하기 힘들만큼 커졌고 소재 또한 갈포나 동물의 가죽을 일차 가공한 공자의 시대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과거 고대 사람들의 옷이나 색갈에 대한 생각은 지금의 미적 추구와는 다르게 격식과 예의에 관한 것을 포함하고 있다. 옷차림에도 예절이 필요하다고 인식은 지금은 일부 지도층에서만 인식되고 있을 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