舜命契曰, 百姓不親, 五品不遜,
순명설왈 백성불친 오품불손
순임금이 설에게 명하여 말하기를 ‘백성이 서로 친애하지 않고, 오륜의 품성이 겸손하게 실천되지 않는다.
汝作司徒, 敬敷五敎, 在寬.
여작사도 경부오교 재관
그대에게 사도를 시키나니 오륜을 가르쳐 널리 펴도록 하되 너그럽게 하라.’고 하였다.
命夔曰, 命汝典樂, 敎冑子.
명기왈 명여전악 교위자
기에게 명하여 이르되 ‘그대에게 전악을 담당하도록 명하노니 대부의 적자를 가르쳐라.
直而溫, 寬而栗, 剛而無虐, 簡而無傲.
직이온 관이율 강이무학 간이무오
올곧으면서 온화하고, 관대하면서 엄격하고, 굳세면서 포학하지 않게하고, 대범하면서도 오만하지 않도록 가르쳐라.
詩言志, 歌永言, 聲依永, 律和聲.
시언지 가영언 성의영 율화성
시는 뜻을 말하는 것이고, 노래는 말하고자 하는 것을 길게 하는 것이다. 소리는 길게 읊는 것이고, 음율은 소리를 조화토록 함이로다.
八音克諧, 無相奪倫, 神人以和.
팔음극해 무상탈륜 신인이화
팔음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상대하여 윤리를 잃지 않아야 신과 사람이 조화로운 것이이다.’라고 하였다.
(註1) 遜(겸손할 손), 敷(펼 부), 夔(조심할 기), 汝(너 여), 剛(굳셀 강), 簡(편지 간), 傲(거만할 오), 依(의지할 의), 律(법 률), 諧(다 해), 奪(빼앗을 탈), 倫(인륜 륜)
(註2) 기는 순임금이 전악을 담당하도록 임명한 관리의 이름이고,전악은 음악을 담당하는 관리이다. 팔음은 여덟 가지 음으로 금(金), 석(石), 사(絲), 죽(竹), 포(匏), 토(土), 혁(革), 목(木)의 음을 말한다. 각각 만든 악기의 재질을 말하는데 흙의 소리는 흙으로 빗어 만든 악기에서 나는 소리, 즉 토관악기의 음을 말한다.
순임금은 중국 고대의 신화 속의 임금으로 성인으로 추앙받고 있다. 공자도 순임금의 문물과 통치를 성인의 도에 이른 것으로 보았다. 요에게 선양을 받은 후 순임금은 치수를 담당하는 우,백성을 가르친 설,농업을 관장한 기(후직),형벌을 관장한 고요, 기술을 담당한 수, 산과 연못을 담당한 익, 제사와 예절을 관장한 백이, 손님접대를 담당한 용 등의 여덟 명의 신하를 거느렸다. 순에게는 상균이라는 아들이 있었지만 신하 중에 치수로 가장 뛰어난 공적을 쌓은 우에게 왕위를 선양하였다. 맹자의 이루장구(離婁章句) 하편(下篇)에는 순생어제풍 이어부하 졸어명조 동이지지 순동이지인야 (舜生於諸風 移於負荷 卒於名條 東夷之地 舜東夷之人也), 즉, "순은 제풍에서 나고 부하로 옮겼고 명조에서 졸하였는데 동이의 땅이고 순은 동이인이다" 라고 쓰여있다. 서경(書經) 우서(虞書) 순전(舜傳)에는 세이월 동순수지우대종 협시월정일 동률도량형 수오례오옥삼금이생일사집여오기졸내복 (歲二月 東巡守之于岱宗 協時月正日 同律度量衡 修五禮五玉三錦二生一死執如五器卒乃復) 동으로 순유하며 대종이 이르러 시일을 의론하고 도량형을 맞추고 오례의 법을 닦고, 다섯 옥과 세 비단 그리고 두 가지 산짐승과 한 가지 죽은 짐승으로 예물을 정하고, 다섯 가지 제기는 제사가 끝난 뒤에 되돌려 주었다 라는 기록이 나온다.
환단고기에는 순은 유소씨(有巢氏)로 그의 아버지가 단군조선의 신하였으며, 단군조선에서 번역에 해당하는 낭야성에 총독으로 임명되어 다스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일설에는 치수를 담당한 우임금의 아버지인 곤을 죽이고 우로 하여금 황하의 치수를 제대로 다스리도록 하였는데, 치수에 성공한 우가 어버지인 곤의 원수를 갚기 위해 순을 죽였고, 순의 두 왕비가 투신하여 죽자 하나라를 세웠다고 한다. 이설이 없는 것은 맹자의 기록에 의해 순이 동이족 이었다는 사실과 백성을 사랑했던 통치자였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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