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논어 (論語) - 제13편 자로 (子路): 불여향인지선자호지 기불선자악지 #16

몽그림 2022. 11. 8. 04:41

貢問曰人皆好之    可也

자공문왈    향인개호지   하여   자왈   미하야

자공이 물었다.‘동네 사람들이 대부분 그를 좋아한다면 어떻습니까?’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옳지 않은 일이다.’라고 하셨다.

 

鄕人皆惡之   可也

지   하여   자왈   미가야

자공이 동네 사람들이 대부분 그를 미워한다면 어떻습니까?’라고 묻자 공자께서 답하시기를 옳지 않은 일이다.

 

如鄕人之善者好之  其不善者惡

   

동네 사람 중에 선한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고, 그 중 선하지 않은 사람이 그를 미워하는 것만 못하다.’라고 하셨다.

 

(2) 한 마을에 사람들에게는 의당 공론이 있다 (일향지인, 의유공론의 鄕之人宜有公論矣).그래서 각자 부류에 따라 좋고 싫어하게 된다 (연기간역각이류자위호악야 然其間亦各以類自爲好惡也). 그러므로 선한 자가 좋아하고 악한 자도 미워하지 않는 그런 사람이면 반드시 구차하게 영합하는 행실이 있음이다 (고선자호지이악자불악, 즉필기유구합지행 故善者好之而惡者不惡則必其有苟合之行).악인도 미워하고 선인도 좋아하지 않는 삶은 반드시 좋은 실질은 없다 (악자악지이선자불호, 즉필기무가호지실 惡者惡之而善者不好, 則必其無可好之實).

 

(3) 어떤 조직에서든 환영받지 못하는 사람은 있게 마련이다그러나 대부분 그 자신은 스로에게서 원인을 찾으려 하지 않고 분노하고 다른 사람의 탓을 하게 된다오랫동안 같은 마을에서 살거나 한 직장에서 생활하면서 본인이 원하지 않는 따돌림으로 괴로움을 겪는 경우도 있다요즘 문제가 심각히 되는 것은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한 개인을 말살하는 광기의 분노가 문제가 되는 경우를 보게 된다건전하지 못한 조직과 사회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현상은 비록 피해를 입는 당사자가 아니라도 조직이나 사회는 병들어 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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