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논어 (論語) - 제12편 안연 (顔淵): 자솔이정 숙감부정 #10

몽그림 2022. 10. 20. 16:03

子曰君子成人之美  不成人之惡  小人反是.

자왈    군자성인지미   불성인지악   소인반시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남의 아름다운 것을 이루고 남의 나쁜 것은 이루지 않도록 하지만 소인은 이와는 반대이다.’라고 하셨다.

 

(1) 成人之美(성인지미-남의 아름다움을 이루어 주다)

 

(2) 성은 유도하고 부축해주며 장려하고 권하여 그 일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성자, 유액장권이성기사야 , 誘掖獎勸以成其事也)군자와 소인은 후하고 박하게 하는 차이가 이미 있으며 그 좋아하는 바와 선악의 차이가 으므로 마음을 쓰는 것이 같지 않다 (군자소인, 소존기유후박지수, 이기소호우유선악지리, 고기용심부동여차 子小人, 所存旣有厚薄之殊, 而其所好又有善惡之異, 故其用心不同如此). 군자는 선을 장려하고 자랑하는 교만을 하지 않게 하며 또한 인과 용서를 반복하게 하므로 아름다움을 이루게 한다 (가선이긍불능, 우복인서, 고성인지미, 불성인지악야 嘉善矜不能, 又複仁恕, 故成人之美). 소인은 현자를 질투하고 화를 즐겨서 악을 이루게 하고 아름다움은 이루지 않도록 한다 (소인즉질현악화, 이성인지악, 불성인지미 人則嫉賢樂禍, 而成人之惡, 不成人之美). 그러므로 이와 반대로 한다고 말했다 (고왈반시 故曰反).

 

(3) 군자와 소인은 공자가 사람을 나누어 생각하는 기준이다. 군자는 소인과 다르며 남을 인의롭게 그리고 덕을 숭상하도록 하지만 소인은 주변의 현자를 질시하고 그를 악으로 몰고 가는 사람이다논어에 흐르는 군자에 대한 모습은 인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남을 해하지 않고 상대를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다물론 군자와 소인의 분변은 위정자들과 그의 주변을 둘러싼 신하, 공부하는 선비에 대한 얘기임은 쉬이 유추할 수 있다그러나 우리시대에서는 군자는 양식있는 현대적 시민이고 남을 모략하지 않고 해치지 않으면서 사회질서를 지키는 사람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康子問政於孔子  孔子對曰,

계강자문정어공자    공자대왈

계강자가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묻자 공자께서는 말씀하시길,

 

政者  正也  子帥以正   孰敢不正

정자   정야   자솔이정   감부정

정치는 바르게 다스리는 것입니다. 선생께서 바른 것을 솔선수범한다면 누가 감히 바르지 않겠습니까?’라고 대답하셨다.

 

(1) (장수 수,거느릴 솔,본보기 솔,앞장서다,바르게 하다)

 

(2) 정자, 정야(政者, 正也)라는 것은 정치와 가르치는 것은 엄숙하고 바르게 하는데 근본이 있는 것이다 (언정교자재어제정야 政教者在於齊正). 강자가 노나라 경대부의 우두머리였으므로 제신을 통솔하고 있었다 (언강자위노상경, 제신지수야 康子為魯上卿, 諸臣之帥也). 자솔이정, 숙감부정(帥以正, 孰敢不正)의 의미는 "만약 매사를 바르게 했다면 하부의 신민들은 감히 부정을 하지 못할 것이다"라는 것이다 (약이능매사이정, 즉이하지신민수감부정야 若已能每事以正, 則已下之臣民誰敢不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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