總論
총론
(註) 동몽선습은 선조들이 어렸을 때 배웠던 기초 역사 및 교양과목에 관련한 책이다. 동몽선습 총론의 아래 부분은 중국의 삼황 오제로 부터 명대 까지의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읽으면서 염두할 부분은, 명나라에 대한 사대주의인 시대상황을 반영하여 지나친 사대 사조로 쓰여진 것은 걸러서 읽도록 한다. 이 부분에서 배워야 할 것은 한문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책을 쓸 때 이러한 문단과 흐름으로 쓴다는 것을 깨닫는 일이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한문성어가 많이 나온다. 고사와 관련하여 익혀두도록 하는 것이 좋다.
蓋 自太極肇判 陰陽始分 五行相生 先有理氣
개 자태극조판 음양시분 오행상생 선유리기
태극이 스스로 생성하여 조판하니, 음과 양이 처음 나누어지고, 오행이 서로 생성하여 먼저 리와 기가 있었다.
(註) 蓋(덮을 개), 極(다할 극), 肇(칠 조), 判(판단할 판), 陰(그늘 음), 陽(볕 양)
人物之生 林林總總 於是 聖人首出 繼天立極
인물지생 림림총총 어시 성인수출 계천립극
사람과 문물이 넘쳐나고 이에 성인이 먼저 존귀한 자리에 올랐다.
(註) 總(거느릴 총)
天皇氏 地皇氏 人皇氏 有巢氏 燧人氏 是爲太古 在書契以前 不可考
천황씨 지황씨 인황씨 유소씨 수인씨 시위태고 재서계이전 불가고
천황씨(天皇氏), 지황씨(地皇氏), 인황씨(人皇氏)와 유소씨(有巢氏)와 수인씨(燧人氏)가 태고 시절의 이러한 성인이다. 서계(書契)문자가 나타나기 이전이기 때문에 상고할 수가 없다.
(註) 皇(임금 황), 巢(새집 소), 燧(부싯돌 수)
伏羲氏 始八卦 造書契 以代結繩之政 神農氏 作耒耜 製醫藥
복희씨 시팔괘 조서계 이대결승지정 신농씨 작뢰사 제의약
복희씨가 팔괘를 시작하고 서계문자를 만들어 대대로 결승의 정치를 하였고, 신농씨는 쟁기와 보습을 만들고, 의약을 제조하였다.
(註) 羲(숨 희), 繩(줄 승), 耒(쟁기 뢰), 耜(보습 사), 製(지을 제), 藥(약 약), 結繩(결승-문자 이전의 오진법의 셈법으로 줄에 묶어 셈하는 셈법)
黃帝氏 用干戈 作舟車 造曆算 制音律
황제씨 용간과 작주거 조력산 제음율
황제씨가 방패와 창을 사용하고 배와 수레를 제작하였으며 달력과 산법을 만들고 음율을 제정하였다.
(註) 帝(임금 제), 干(방패 간), 戈(창 과), 曆(책력 력), 算(셈할 산), 律(법 률)
是爲三皇 至德之世 無爲而治
시위삼황 지덕지세 무위이치
이들이 삼황이며, 덕을 극진히 하여 세상을 다스렸다.
(註) 皇(임금 황), 至德之世(지덕지세-장자의 유토피아,선사시대의 덕치)
少昊 顓頊 帝嚳 帝堯 帝舜 是爲五帝 皐夔稷契 佐堯舜 而堯舜之治 卓冠百王
소호 전욱 제곡 제요 제순 시위오제 고기직계 좌요순 이요순지치 탁관백왕
소호(少昊)와 전욱(顓頊)과 제곡(帝嚳)과 요(堯)임금, 순(舜)임금을 오제(五帝)라 일컫는다. 고도(皐陶)와 기(夔)와 직(稷)과 계(契)가 요 임금과 순 임금을 보좌했으니, 요와 순 임금의 다스림이 모든 왕의 으뜸이 되었다.
(註) 昊(하늘 호), 顓(오로지 전), 頊(삼갈 욱), 嚳(고할 곡), 堯(요임금 요), 舜(순임금 순), 皐(못 고), 夔(조심할 기), 稷(기장 직), 契(맺을 계,나라 거), 佐(도울 좌), 卓(높을 탁), 冠(갓 관)
孔子定書 斷自唐虞
공자정서 단자당우
공자(孔子)는 서경(書經)을 정리할 때(산정刪定), 당(唐), 우(虞)시대에서 시작하였다.
(註) 斷(끊을 단), 唐(당나라 당), 虞(근심할 우), 唐虞(당우-도당요陶唐堯와 유우순有虞舜, 요임금의 성이 도당이고 순임금의 성이 유우씨이다)
夏禹 商湯 周文王武王 是爲三王
하우 상탕 주문왕무왕 시위삼왕
하(夏)나라 우왕(禹王)과 상(商)나라 탕왕(湯王)과 주(周)나라 문왕(文王)·무왕(武王)을 삼왕(三王)이라 일컫는다.
(註) 夏(여름 하), 禹(하우씨 우), 商(헤아릴 상), 湯(끓일 탕)
歷年 或四百 或六百 或八百 三代之隆 後世莫及
력년 혹사백 혹육백 혹팔백 삼대지륭 후세막급
왕조의 수명이 어떤 경우는 사백 년이며, 어떤 경우는 육백 년이며, 어떤 경우는 팔백 년이었으니, 삼대(三代)시절에 융성했던 문물은 후세에는 미치지 못했다.
(註) 隆(높을 륭)
而商之伊尹傅說 周之周公召公 皆賢臣也 周公 制禮作樂 典章法度 燦然極備
이상지이윤전설 주지주공소공 개현신야 주공 제례작악 전장법도 찬연극비
상나라의 이윤(伊尹)이나 부열(傅說), 주나라의 주공(周公)과 소공(召公)이 모두 뛰어난 신하였다. 주공(周公)이 예악(禮樂)을 제정하셨으니 전장(典章)과 법도가 지극히 찬란하게 갖추어졌다.
(註) 伊(저 이), 燦(빛날 찬), 極(다할 극), 備(갖출 비), 傅(스승 부)
주나라까지의 중국의 신화시대를 설명하고 주나라에서 와서야 법제가 골격이 갖추어 졌음을 설명하고 있다. 주나라 이전은 기록의 시대가 아니므로 중국은 은허,즉 상나라의 도읍지의 발굴등을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이전의 하나라와 상나라의 유물을 발굴해 오고 있다. 중국의 역사 기록 이전의 시대는 우리 고조선의 역사와 동 시대의 역사이다. 우리의 고조선의 역사에 대해서만 신화로 몰고 간 일제 식민사관의 허구성은 중국의 역사유허 발굴과 함께 우리 역사의 복원작업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及其衰也 五覇摟諸侯 以匡王室 若齊桓公 晋文公 宋襄公 秦穆公 楚莊王 迭主夏盟 王靈不振
급기쇠야 오패루제후 이광왕실 약제환공 진문공 송양공 진목공 초장왕 질주하맹 왕령불진
급기야 주나라가 쇠약해지자 오패(五覇)가 제후들을 이끌어 왕실을 바로 세우려고 하였다. 이를테면 제(齊)나라 환공(桓公), 진(晋)나라 문공(文公) ,송(宋)나라 양공(襄公), 진(秦)나라 목공(穆公), 초(楚)나라 장왕(莊王)이 차례대로 돌아가며 맹약을 주도하였으니 왕실의 위엄이 떨쳐지지 못했다.
(註) 覇(으뜸 패), 摟(이끌 루), 諸(모두 제), 侯(제후 후), 匡(바를 광), 齊(엄숙할 제), 晉(나아갈 진), 桓(푯말 환), 宋(송나라 송), 襄(도울 양), 秦(벼이름 진), 穆(화목할목), 楚(회초리 초), 莊(장중할 장), 迭(갈마들 질), 盟(맹세 맹), 靈(영묘할 령), 振(떨칠 진)
孔子以天縱之聖 轍環天下 道不得行于世 刪詩書 定禮樂 贊周易 修春秋 繼往聖, 開來學而傳其道者
공자이천종지성 철환천하 도불득행우세 산시서 정례악 찬주역 수춘추 계왕성 개래학이전기도자
공자(孔子)는 하늘이 내린 성인으로 수레를 타고 천하를 주유하였으나 도(道)가 세상에서 실행되지 않자 시경(詩經)과 서경(書經)을 산정(刪定)하여 예(禮)와 악(樂)을 정하고, 주역(周易)을 찬하고, 춘추(春秋)를 편수하였으며 옛 성인을 계승하고 후세의 학문을 열었다.
(註) 縱(세로 종), 聖(성스러울 성), 轍(바퀴자국 철), 環(고리 환), 刪(깍을 산), 贊(도울 찬), 修(닦을 수), 往(갈 왕), 開(열 개), 傳(전할 전)
顔子曾子 事在論語 曾子之門人 述大學
안자증자 사재론어 증자지문인 술대학
그 도를 전수 받은 사람은 안자(顔子)와 증자(曾子)이다. 이런 사실에 대한 기록은 논어(論語)에 있다. 증자의 문인이 대학(大學)을 기술하였다.
(註) 顔(얼굴 안), 曾(거듭 증), 論(논의할 론), 述(지을 술)
列國 則曰魯 曰衛 曰晋 曰鄭 曰趙 曰蔡 曰燕 曰吳 曰齊 曰宋 曰陳 曰楚 曰秦 干戈日尋 戰爭不息
열국 즉왈노 왈위 왈진 왈정 왈조 왈채 왈연 왈오 왈제 왈송 왈진 왈초 왈진 간과일심 전쟁불식
열국은 즉 노,위,진,정,조,채,연,오,제,송,진,초,진나라 이며 방패와 창으로 날마다 다투고 전쟁이 끊이지 않으니
(註) 衛(호위할 위), 蔡(거북 채), 尋(찾을 심), 燕(제비 연), 息(숨쉴 식)
遂爲戰國 秦楚燕齊韓魏趙 是爲七雄
수위전국 진초연제한위조 시위칠웅
마침내 전국시대가 되었고, 진.초.연.제.한.위.조를 일러 칠웅이라 한다.
(註) 魏(나라이름 위), 雄(수컷 웅)
孔子之孫 子思生斯時 作中庸 其門人之弟孟軻 陳王道於齊梁 道又不行
공자지손 자사생사시 작중용 기문인지제맹가 진왕도어제량 도우불행
공자의 손자인 자사가 이 시기에 태어나 중용을 지었고, 그 문인의 제자중에 맹가(맹자)가 있었다. 맹자가 제와 양나라에서 왕도를 진술하였으나 도가 또한 시행되지 않았다.
(註) 庸(쓸 용), 軻(굴대 가), 梁(대들보 량)
作孟子七篇 而異端縱橫功利之說 盛行 吾道不傳
작맹자칠편 이이단종횡공리지설 성행 오도불전
맹자가 맹자 일곱 편을 저술했는데 이단이 종횡하고 공리의 학설이 성행하여 유학의 도가 전해지지 못하였다.
(註) 篇(책 편), 異(다를 이), 端(단정할 단), 橫(가로 횡), 功(공 공), 盛(성할 성)
及秦始皇 呑二周 滅六國 廢封建爲郡縣 焚詩書 坑儒生 二世而亡
급진시황 탄이주 멸육국 폐봉건위군현 분시서 갱유생 이세이망
진시황에 이르러 두 개의 주나라(동주와 서주)를 병탄하고 육국을 멸하여 봉건제를 폐하고 군현을 설치하였으며, 시서를 불태우고 유생을 묻어 죽였다. 이세때 망하였다.
(註) 呑(삼킬 탄), 滅(멸망할 멸), 廢(폐할 폐), 封(봉할 봉), 建(세울 건), 縣(고을 현), 焚(불사를 분), 坑(빠질 갱), 儒(선비 유)
漢高祖 起布衣成帝業 歷年四百 在明帝時 西域佛法 始通中國 惑世誣民
한고조 기포의성제업 력년사백 재명제시 서역불법 시통중국 혹세무민
한고조가 포의로 일어나 제업을 이루었고 왕조의 력년은 사백 년이다. 명제 재위 시에 서역에서 불법이 들어왔는데 처음 중국에 통용되어 전파될 때는 세상을 미혹하고 백성을 속였다.
(註) 布(베 포), 業(업 업), 歷(지낼 력), 域(지경 역), 佛(부처 불), 惑(미혹할 혹), 誣(거짓 무)
蜀漢吳魏三國 鼎峙而諸葛亮 仗義扶漢 病卒軍中
촉한오위삼국 정치이제갈량 장의부한 병졸군중
촉한, 오와 위 삼국이 솥발처럼 대치하고, 제갈량은 의리를 다하여 한왕조를 부지하였으나 군중에서 병으로 죽었다.
(註) 蜀(나라이름 촉), 鼎(솥 정), 峙(산우뚝할 치), 葛(칡 갈), 亮(밝을 량), 仗(병장기 장), 扶(도울 부)
晋有天下 歷年百餘 五胡亂華 宋齊梁陳 南北分裂 隋能混一 歷年三十
진유천하 력년백여 오호란화 송제양진 남북분열 수능혼일 력년삼십
진나라가 천하를 가졌으나 왕조의 력년은 백여 년이었으며 오호의 난이 일어나 중화가 송.제.양.진의 남북으로 분열되었다. 수나라가 혼란을 하나로 통일하였으나 왕조의 력년은 삼십 년이다.
(註) 餘(남을 여), 胡(턱밑살 호,오랑캐 호), 裂(찢을 렬), 隋(제사고기 나머지 수,수나라 수), 混(섞일 혼), 五胡亂華(오호난화-흉노.선비.저.강.갈)
唐高祖太宗 乘隋室亂 化家爲國 歷年三百 後梁 後唐 後晋 後漢 後周 是爲五季 朝得暮失 大亂極矣
당고조태종 승수실란 화가위국 력년삼백 후량 후당 후진 후한 후주 시위오계 조득모실 대란극의
당고조와 태종이 수 왕실의 난을 진압하고 가문이 나라가 되었으니 왕조의 력년이 삼백 년이다. 후량과 후당, 후진과 후한, 후주를 일컬어 오계라 하며 아침에 나라를 얻고 저녁에 잃는 형국이니 큰 혼란이 극에 달하였다.
宋太祖 立國之初 五星聚奎 濂洛關閩 諸賢輩出 若周敦頤 程顥 程頤 司馬光 張載 邵雍 朱熹 相繼而起
송태조 립국지초 오성취규 염락관민 제현배출 약주돈이 정호 정이 사마광 장재 소옹 주희 상계이기
송태조가 나라를 세운 초기에 다섯 별이 규성에 모여 염.락.관.민에 많은 현인들이 배출되었다. 주돈이와 정호, 정이,사마광과 장재,소옹과 주희가 서로 이어 일어나
(註) 聚(모일 취), 奎(별 규), 濂(물이름 염,내이름 염), 洛(물 락,강이름 락), 關(빗장 관), 閩(종족이름 민,위문할 민),
濂洛關閩(염락관민- 염계의 주돈이,낙양의 정호와 정이,관중의 장재,민중의 주희의 살던 고장의 첫 글자를 딴 성어,송나라 학문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輩(무리 배), 敦(도타울 돈), 颐(턱 이), 程(헤아릴 정), 顥(클 호), 邵(고울 이름 소), 雍(누그러질 옹), 熹(성할 희)
以闡明斯道 爲己任 身且不得見容而 朱子集諸家說 註四書五經 其有功於學者 大矣
이천명사도 위기임 신차불득견용이 주자집제가설 주사서오경 기유공어학자 대의
이러한 도를 밝히고 자신의 소임을 다하였으나 정작 자신은 용납받지 못하였다. 주자가 제가의 학설을 모아 사서와 오경을 주해하였으니 배우는 사람들에게 대한 공이 매우 크다.
(註) 闡(열 천),集(모을 집)
然而 國勢不競 歷年三百 契丹 蒙古 遼 金 迭爲侵軼 而及其垂亡 文天祥 竭忠報宋 竟死燕獄
연이 국세불경 력년삼백 계단 몽고 요 금 질위침일 이급기수망 문천상 갈충보송 경사연옥
그 후 나라의 힘이 적어 왕조의 력년이 삼백 년이 되자 거란, 몽고, 요, 금이 번갈아 침략하였다. 급기야 망하게 되자 문천상이 충성을 다하여 송나라에 보답하고 마침내 연경에서 옥사하였다.
(註) 勢(권세 세), 競(다툴 경), 契(맺을 계), 丹(붉을 단), 蒙(어릴 몽), 遼(멀 요), 迭(갈마들 질), 侵(침노할 침), 軼(앞지를 일),垂(드리울 수), 祥(상서로울 상), 竭(다할 갈), 竟(마침내 경)
胡元滅宋 混一區宇 綿歷百年 夷狄之盛 未有若此者也 天厭穢德 大明中天 聖繼神承 於千萬年
호원멸송 혼일구우 면력백년 이적지성 미유약차자야 천염예덕 대명중천 성계신승 어천만년
오랑캐 원나라가 송나라를 멸하고 혼란을 하나로 통일하여 면면히 력년 백 년에 이르렀으니 오랑캐의 융성함이 이와 같은 적이 없었다. 하늘이 더러운 덕을 싫어하셨으니 대명이 하늘 가운데 솟구치고 성스런 임금이 계승하고 신령스런 임금이 이으니 천만년에 이르리라.
(註) 胡(턱밑살 호), 混(섞일 혼), 區(구역 구), 綿(솜 면), 夷(오랑캐 이), 狄(오랑캐 적), 盛(성할 성), 厭(싫을 염), 穢(더러울 예), 承(이을 승), 德(큰 덕), 歷(지낼 력)
嗚呼 三綱五常之道 與天地 相終始 三代以前 聖帝明王 賢相良佐 相與講明之
오호 삼강오상지도 여천지 상종시 삼대이전 성제명왕 현상량좌 상여강명지
오호라, 삼강오상의 도리는 천지와 더불어 처음과 끝을 함께하는 것이니 삼대 이전에는 성스런 제왕과 밝은 임금이 어진 재상과 뛰어난 보좌를 하는 신하들과 서로 함께 강론을 하며 밝혔다.
(註) 嗚(탄식할 오), 呼(부를 호), 綱(비리 강), 佐(도울 좌), 講(익힐 강)
故 治日常多 亂日常少 三代以後 庸君暗主 亂臣賊子 相與敗壞之
고 치일상다 란일상소 삼대이후 용군암주 난신적자 상여패괴지
그리하여 잘 다스려진 날이 항상 많았고, 어지러운 날이 항상 적었는데 삼대 이후에는 용렬한 임금과 어두운 군주와 난신적자들이 서로 더불어 그것을 파괴하였다.
(註) 亂(어지러울 란), 庸(쓸 용), 暗(어두울 암), 壞(무너질 괴)
故 亂日常多 治日常少
고 란일상다 치일상소
고로 어지러운 날이 항상 많았고, 제대로 다스려진 날이 항상 적었다.
其所以世之治亂安危 國之興廢存亡 皆由於人倫之明不 明如何耳 可不察哉
기소이세지치란안위 국지흥폐존망 개유어인륜지명불 명여하이 가불찰재
그것은 이른바 세상이 잘 다스려지고 어지러워지고, 편안하고 위태로운 것과 국가가 흥하고 존망을 폐하는 것은 대개가 인륜이 밝게 가느냐 아니냐가 어떠하냐에 따르는 것이다. 가히 살펴보지 않을 수 없도다.
(註) 察(살필 찰)
庸君暗主(용군암주-어리석고 우매한 군주,충신과 현자를 멀리하고 난신을 위주로 정치를 하는 임금)
亂臣賊子(난신적자-임금을 죽이고 부모를 해하는 나쁜 무리들)
三綱五常(삼강오상-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삼강은 군위신강,부위자강,부위부강이고,오상은 인.의.예.지.신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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