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誠明, 謂之性,
자성명 위지성
스스로 성실하면 밝게 알 수 있는 것을 일컬어 타고난 본성이라고 한다.
自明誠, 謂之敎.
자명성 위지교
밝게 알기 위해 성실하게 힘쓰는 것은 교라고 일컫는다.
誠則明矣, 明則誠矣.
성즉명의 명즉성의
성실하면 깨닫고, 깨달아 아는 것이 곧 본성이다.
至深切矣, 學者其可不盡心乎?
지심절의 학자기가불진심호
깊고 절실하게 이르고자 하면, 배우는 사람이 마음으로 다하지 않으면 그렇게 되겠는가?
(註2) 자는 말미암을 유이다 (자, 유야 自, 由也).덕은 실제적이지 않은 것이 없고, 명이란 비춰보지 못하는 것이 없다 (덕무불실이명무불조자 德無不實而明無不照者). 성인의 덕은 부여된 본성에 의하여 하는 것이며 하늘의 도이다 (성인지덕, 소성이유자야, 천도야 聖人之德, 所性而有者也, 天道也). 먼저 선을 밝게 한 후에 능히 그 선의 실체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현명한 사람이 되기 위한 배움이고, 이런 가르침으로 실체에 접할 수 있는 것이 사람의 도이다 (선명호선, 이후능실기선자, 현인지학, 유교이입자야, 인도야 先明乎善, 而後能實其善者, 賢人之學, 由敎而入者也, 人道也). 성실하면 밝게 알지 못할 리가 없고, 밝게 알면 지극히 성실해 진다 (성즉무불명의, 명즉가이지어성의 誠則無不明矣, 明則可以至於誠矣).
이상은 제 21장이다 (우제이십일장 右第二十一章). 자사는 위의 글을 이어서 공자의 천도와 인도의 의미를 정의하였다 (자사승상장, 부자천도인도지의, 이립언야 子思承上章, 夫子天道人道之意, 而立言也). 다음의 12장은 모두 자사가 한 말이며, 반복하여 이 장구의 의미를 밝힌 것이다 (자차이하십이장, 개자사지언, 이반복추명차장지의 自此以下十二章, 皆子思之言, 以反覆推明此章之意).
(註3) 깊이 생각해보지 않으면 자구의 해석에서 끝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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